법왕정사


수행중심 교육도량 법왕정사

top
down
금강좌자동단전복식호흡

법왕정사


금강좌 자동단전복식호흡


급성 만성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은 벌떡벌떡 뛰고, 피는 끈적끈적해지며, 핏줄은 가늘어진다. 혈압은 올라가고 상기되며 몸과 맘은 긴장된다. 오목가슴, 횡격막, 위장은 쪼그라 들고 명치가 막히고 명문혈은 막힌다. 숨을 거꾸로 역호흡하며 거칠고 불안하게 쉰다. 머리는 뜨겁고 상기병, 가슴은 홧병, 몸은 냉병이 된다.
○ 발가락 사이 스트레스 스위치를 조율한다.
○ 무릎을 꿇는 금강좌를 하면 발등과 발목이 늘어나며 자극되어 횡격막, 위장이 풀리며 복식호흡이 되어진다.
○ 날숨을 입으로 길게 내쉬면 교감신경의 활성화로 심장이 심하게 뜀을 극복하고 부교감신경의 활성화로 조율된다.

◉ 금강좌로 앉아 단전무드라를 한다.
○ 어깨를 털고 목을 좌우로 움직여주고 몸전체를 좌우 앞뒤로 움직이며 근육, 관절, 인대를 조율한다.
○ 입꼬리 올리고 미간 펴고 미소지으며 눈을 감고 전신의 힘을 쭉 뺀다.
○ 입으로 길게 날숨을 쉬고 입 다물고 배에서 일어나는 현상과 호흡을 지켜본다(3회)
○ 자동단전복식호흡이 저절로 되어지면 혀를 입천장에 말아 붙이고 입을 다문다.
○ 배에 마음 집중하고 들숨에 일어남 날숨에 사라짐하며 알아차림 한다.
○ 배에서 일어남 사라짐을 알아차릴 때 단전과 복부의 기운이 미약하면 코 끝에 마음을 집중 하고 지켜보면 호흡이 강해짐을 알 수 있다.
○ 들숨이 너무 깊고 날숨이 짧으면 교감신경의 흥분으로 심장의 불기운이 머리로 올라가 상기 되며 자동단전복식호흡이 안된다.
○ 날숨 4박자, 들숨 2박자로 날숨을 조율해야 한다.
날숨 4 : 들숨 2의 수련은 고혈압 환자에겐 치유 효과가 없고 저혈압엔 무리가 간다.
○ 자동단전복식호흡이 되어지며 폐의 아랫부분에 있는 프로스타그란딘 홀몬과 부비강과 핏줄 에서 산화질소가 발생하여 핏줄을 굵게하여 혈액순환과 호흡수련에 큰 도움이 된다.

◉ 자동단전복식호흡이 잘 되어지면 금강좌로 앉아 합장 무드라를 한다.
○ 코 끝에 마음 집중하고 들숨 날숨을 알아차림 한다.
○ 들숨 날숨 알아차림이 잘되면 들숨의 끝, 날숨의 끝을 알아차림 한다.
○ 들숨의 끝, 날숨의 끝 알아차림이 잘되면 들숨의 시작, 중간, 끝과 찰라 멈춤 알아차리고 날숨 시작, 중간, 끝 찰라멈춤을 알아차림 한다.

◉ 코끝에서 들숨, 날숨, 멈춤이 잘 되어지면
아나빠나사띠 3단계 온몸으로 숨쉬는 몸(미세신 쁘라나氣의 몸)을 알아차림 한다.
○ 들숨에 온몸의 모공이 열리며 쁘라나氣가 머리끝, 손끝, 발끝의 쁘라나氣몸으로 도달하고 날숨에 온몸의 모공이 닫히며 쁘라나氣가 가슴중심 심보 심장으로 돌아온다.
○ 온몸으로 숨시는 몸(미세신 쁘라나氣의 몸)에는 감정, 욕망, 지성, 의지가 담겨 있다. 육체를 움직이는 미세한 그물구조의 신경망으로 이루어져 있다.
○ 호흡은 몸과 맘을 연계하는 고리이며 생명의 근원이다.
○ 호흡은 생명을 다스리며 괴로움 고를 소멸하는 길이다.
○ 호흡을 통해 좌 수승, 우 화강이 이루어지면 머리는 시원하고 몸은 따뜻한 두한족열이 되어 심신치유의 핵심이 된다.
○ 호흡이 고요하면 마음이 고요하고, 마음이 고요해지면 호흡이 고요해진다.
○ 호흡은 마음과 함께 진동하며 호흡이 사라지면 마음이 작동하지 않는다.

수행중심 교육도량 법왕정사경북 청도군 금천면 선바위길 6 Tel. 010-3487-0035, 010-8593-5463

상호명: ㈜보광시스템대표이사: 김현우사업자등록번호: 621-81-67452 통신판매: 제200-2007-부산금정-0766호주소: 경북 청도군 금천면 선바위길 6

copyright 2010 ⓒ 수행중심 교육도량 법왕정사 all rights reserved.

  • 고객만족센터010-3487-0035
  • 상담시간 (월요일 휴무)10:00~18:00 화~토

법왕정사 입금계좌 안내
농협 1786-02-028061

예금주: 전정옥(법왕정사)